인니에서만 좆소이직만 여러번 해본 게이다. 지금은 수년째 한회사에서 일하고사는 중이다. 인도네시아 뉴비들에게 인도네시아 회사 근무조건이랑 근로계약서에 나온내용 보는 방법 알려주려한다.


1. 인간 

면접관 보면 각나온다. 이딴회사 다녀야될까 말아야 할까 알수잇다. 무엇보다 쩨일 중요한 조건이다. 좆소에 면접관은 실세나 사장이 나온다. 면접관이 양진호같은 개쌔끼면 기어들어거봣자다. 회사분위기 씹창나잇다. 돈 많이준다해도 가지마라. 잇어보면 그런회사 결국에 돈도 많이 안준다. 


2. 퇴근시간

퇴근시간도 씹중요하다. 다니는사람한테 직접물어보는수밖에 없다. 현지직원한테 몰래 물어보는게 확실하다. 퇴근시간 안지키는 회사는 직원들 사람취급을 안한다. 그냥 노예다. 이런회사는 분이기 좇같은날 11시 퇴근이다. 일이 많아서가 아니라 그냥 내기분 좇같으니까 11시 퇴근. 니 자유시간보다 인권을 위한것이니까 중요하다. 어느회사나 한국인은 야근수당 없다. 


3. 토요일근무

아직도 인도네시아는 토요일근무시키는곳이 많다. 토요일을 격주로 쉬는곳도 잇고 아예 노는곳도 잇다. 토요일 근무 잇는곳만 다니다가 월급 약간 빠지지만 토요일근무 안하는곳을 다녀보니까 내가 그동안 존나 손해보고 다녓다고 뼈저리게 느낀다. 한달에 휴가 4~5일 더햇다고 봐라. 반일치 휴일근로로 4번은 나와야되니까 월급 30만원씩은 더나와야 한다. 체감은 그 이상


4. 집이랑 숙소

숙소조건중에 가장 좋은건 집대신 돈으로 대신 주는곳이다. 니가 스스로 아파트 계약해서 가는게 최고다. 그래야 니 회사사람들하고 사생활이 구분된다. boq같이 같은곳에서 살면 어떨땐 쉬는게 쉬는게 아니다. 쉬고싶은데 이사가 자카르타 술마시러 가자하면 나가야되는거다. 같은집에 방만 다르다? 이건 군대 내무반에 막내생활때 막막한느낌 그대로다. 말할것도 없지만 집값만큼 월급이 많아야한다. 유명 컨설팅업체 면접본적이 잇는데 거기는 월급도 2000 인데 집도 차도 안해줫엇다. 이런곳은 걍 미친놈이니까 가지마라.


5. 차 + 기사

내가 다닌회사는 차랑 기사를 전부다 해줫다. 아예 안해주는 곳도 보긴햇다. 기사 배차가 돌아가면서 하는 회사가 잇고 담당기사가 잇는곳이 잇다. 그리고 차랑 기사를 주말에도 쓰게해주는곳이 잇고 출퇴근만 해주는회사도 잇다. 주말에 어떻게 되는지를 알아봐라. 출퇴근은 물론이고 주말에도 차 쓰라고 주는게 최고다. 택시없이 살수잇어서 존나 편하다. 차 트렁크에 골프채 넣고다녀도 되고 심심하면 어디 놀러가도 된다. 월급에서 주말 기사일당 뺄껀데 이조건 존나 좋은 복지니까 꼭해라. 기사가 안되면 차라도 쓸수잇으면 좋다.


6. 휴가, 휴가 귀국뱅기비

휴가를 1년이상 다녀야 주는곳이 잇고 1년 안다녀도 주는곳이 잇다. 토요일 일요일 빼주는곳이 있고 아닌곳이 있다. 어떤곳은 르바란때만 휴가를 주는곳도 있다. 귀국할때 뱅기비도 알아야 한다. 경조사 휴가도 잇는지도 봐라. 이걸 전부 확인해야된다. 개새끼들이 근로계약서에 다 안써준다. 내가 다닌곳은 다 달랏다.


7. 임금 상여금

인도네시아 좆소들은 월급제다. 연봉제가 아니다. 이 차이 알지? 연봉제는 상여금 포함된거고 월급제는 상여금 미포함이다. 그래서 연봉제는 언제든 상여금까지 1년에 받는돈이라 상여금 따로 몰라도 다받는데 월급제는 상여금제도를 따로 봐야 알지. 월급제는 1년차에 근무달수로 나눠서 상여금을 줄거다. 근데 내 첫회사는 1년차들에게 상여금을 안줫다.  거긴 1년차인 신삥들은 상여금을 못준다햇는데 그때 2년차 키타스 연장 못받고 짤렷다. 그회사 나한테 키타스연장 하냐고 안물어보면 이미 짤린거엿는데 그당시는 처음이라 몰랏엇다. 나랑 같이 짤린친구도 몰랐다. 통수맞은 기분 존나 찝찝하다. 


8. 다음년차 임금, 수습임금

좆소들 다니면 임금체계가 좆같다는걸 알게된다. 약간이라도 큰회사라면 니가 2년차에 얼마받는지는 이미 다나와잇다. 반듯이 확인해야 된다. 나 2년차때 임금 하나도 안올려준곳도 잇엇다. 임금 올리는거 니 하는거봐서라고 하는회사는 임금 안올려줄거니까, 근로계약할때 대답들어놔라. 까먹고 말안할뻔햇는데 수습이 얼마나 되고 수습때 돈 얼마주는지도 알아야 정확한 비교가된다. 수습없이 돈주는곳도 잇는데 수습기간 길게잡는곳들 절대 안좋다. 수습 6달하는곳도 잇는데 월급 적게주려고 꼼수치는거다. 월급 2500 에 수습 6개월치면 1900으로 6개월을 받고 나머지 6개월에 2500을 받는다. 그리고 12로 나누면 2200 나온다. 


9. 근무지

자카르타 위성도시나 인자카르타나 체감상 큰차이는 없다. 자카르타 안쪽도 그런대로 차막히고 좇같다. 데뽁이나 땅그랑은 살만하다.  찌깜빽, 수까부미, 세랑부터는 상황이 다르다. 자카르타가 존나 멀고 저녁에 스테이크 먹기도 힘들다. 이런쪽에서 한번 잇엇는데 도심에서 고립된곳은 회사사람들이랑 사생활구분이 안된다. 


+ 이직요령

어딜다니든 사람 많이 만나보고 회사도 평소에 계속 알아봐라. 짤릴꺼같을때쯤 찾아보면 이미 늦는다. 이직 많이하는거 안좋다는데 난 뭐가 안좋은지 모르겟다. 여자든 남자든 연애도 많이해바야 결혼도 잘한다. 마찬가지로 회사 이곳저곳 다녀야 제대로된 보금자리를 찾을수잇다.  대기업도 아닌 좆소는 여러곳 다니고 평생다닐곳을 정해야된다. 

여러곳 다니면서 사람이 가장 중요하다는걸 느낀다. 면접때 예상한 그대로다. 여기 내가 말한 조건들 다 충족시켜주는곳은 없지만 그런대로 여러가지 충족시켜주는곳은 쉽게 찾아질거다. 

위에 조건들중에서 꼭 필요한걸 꼽자면 1,2,3번이다. 휴가나 근무지는 의외로 별로 안중요햇다. 특히 휴가는 선물같은 개념으로 휴가가도 되지만 안가도 괜찮은 그런 회사가 좋은회사다. 휴가를 안가면 죽을거같은 회사는 오래잇는게 아니다.